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뉴스

뇌건강, 릴레이 힐링 콘서트 개최 2019.03.15 398

‘뇌건강, 릴레이 힐링 콘서트’ 개최

|뇌건강·치매 질환 강좌, 토크 콘서트,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3월~6개월(4개월)간 릴레이 힐링 프로젝트
|단순정보 전달의 하향식 건강강좌 탈피, 참여형 건강강좌로 진행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김용식)이‘뇌건강, 릴레이 힐링 콘서트'를 개최한다. 

단순히 질병 정보 전달만 하는 강의가 아니라 공연과 소통을 곁들인 차별화된 콘서트다. 정신건강의학과 임현국 교수(가톨릭 뇌건강센터장)는 “치매 예방 정보 뿐 아니라 치매 가족으로서의 부담까지 함께 소통하고자 했다.”며 기획 취지를 밝혔다. 

4개월 동안 이어지는 이번 릴레이 콘서트는 정상 노화에서 뇌건강을 지키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일상 생활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한다. ▲뇌노화 예방 및 치매 정보(3월), ▲치매 예방 운동 및 식단(4월), ▲치매 관련 정책과 지원 안내(5월), ▲치매 공감 콘서트(6월)로 나누어 국내 최초로 뇌 노화 방지 및 치매 관리에 대해 다채로운 분야를 망라하는 릴레이 콘서트로 구성됐다. 

뇌 노화 강의를 진행하는 정신건강의학과 나해란 교수는“어떻게 하면 뇌를 덜 늙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A to Z”라고 강의를 소개하며,“4개월 동안 진행되는 릴레이 강의로 뇌 건강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강의는 클래식(3월), 샌드 아트(5월), 모던 국악(6월) 등의 예술 공연으로 다른 강의에서 볼 수 없는 신선함이 포인트다. 강좌는 3월 21일(목), 4월 4일(목), 5월 17일(목), 6월 13일(목) 오후 2시부터 여의도성모병원 4층 강당에서 열린다. (문의 :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뇌건강센터 02-3779-1880, 아리아케어 1670-9979). 


[뇌건강, 릴레이 힐링 콘서트 프로그램]

■ 질병·관리- 3월 21일(목) – 어떻게 하면 뇌를 덜 늙게 할 수 있을까 
‘치매로부터 건강한 뇌 지키기를 주제로 뇌건강센터 나해란 교수가 강의한다. 정상 노화에서 뇌건강을 지키는 방법에서 시작한다. 뇌를 덜 늙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알츠하이며, 혈관성 치매에 대한 정보 및 잘못된 상식을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따뜻한 클래식 선율의 공연으로 참석자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다. 

■ 운동·영앙- 4월 4일(목) –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매 예방 운동과 건강 식단 
‘치매를 이기는 운동, 뇌건강은 몸건강으로 부터’를 주제로 박민선 재활무용학 박사가 치매환자를 위한 필라테스 운동법에 대해 알려준다. 이어 ‘건강한 식단으로 치매 예방하세요’를 주제로 박유경 강사(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식품영양학과)가  뇌건강을 위한 영양정보와 치매 예방 식단에 대해 강의한다.

■ 정책·지원 - 5월 17일(목) – 치매 환자와의 소통 방법 및 치매 지원 제도 안내 
‘치매케어를 위한 효과적인 대화법’를 주제로 임주리 관계치유사(한국코치협회)가 치매 어르신과의 소통법과 마음 치유법에 대해 강의한다. 이어 ‘정부지원과 함께하는 치매극복’를 주제로 오충순 강사가 치매와 노인 관련 최신 정부정책과 지원복지제도를 소개한다. 또한 치매환자 보호자의 감동사연을  샌드아트(Sand art)로 재구성하여 참석작들에게 감동과 공감의 시간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세라킴 퍼포머(한국샌드아트협회)가 직접 시연한다. 

■ 공감·소통- 6월 13일(목) – 치매에 대한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인 김혜영이 출연하는 ‘김혜영과 함께하는 공감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치매에 대한 궁금증을 열린 형태로 즉석에서 질문을 받아 해결해 준다. 한편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사연을 들어보고 공감하는 시간을 갖는다. ‘잔잔한 우리음악과 함께 하는 휴식’을 주제로 모던 국악인 이주항의 공연이 이어진다.


‘뇌건강, 릴레이 힐링 콘서트’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