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핵의학과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진료시간표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진료과 소개

핵의학과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하고있습니다. 또한 최신영상 진단장비인 PET-CT를 설치하여 진료서비스를 개선하였습니다.

SPECT 감마카메라도 2대 구비되어 검사를 최대한 빠른시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핵의학은 방사성추적자를 체내에 주입하여 방사성 동위원소에서 방출되는 감마선을 영상화하는 감마카메라, SPECT나 PET-CT를 사용하여 인체의 해부학적 정보와 함께 생화학적 정보를 영상화하여 질병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영상의학분야와 방사면역측정법을 이용하여 체내 미량물질을 측정하는 검사의학분야및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치료의학분야로 이루어집니다.

진료분야

체내검사

(1) 감마카메라: 체내검사는 방사선을 방출하는 동위원소를 인체에 투여하여 감마카메라로 영상을 얻어 관심장기의 병변 기능을 평가하여 진단합니다. 

감마카메라는 환자의 체내에 소량의 방사성동위원소를 주입하여 이때 방출되는 방사선의 동태를 추적하 영상화 하는 검사로서 인체장기의 병변과 기능을 진단하는 검사법으로서 뇌신경계에서 뇌혈류측정 및 뇌특정물질 수용체, 심근의 허혈성 질환 및 심장운동검사, 뼈와 관절검사, 종양질환검사, 갑상선검사, 호흡기검사, 간담도검사, 소화기계의 위배출 기능(GET)검사, 신장계의 신기능검사와 사구체 여과율(GFR)검사 등 다양한 질환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2) PET/CT : PET/CT는 신체의 대사활동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PET(양전자단층촬영)’과 몸의 구조적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CT(전산화단층촬영)’의 장점을 결합한 최첨단 영상진단 장비로서, 한번의 검사로 질병과정에 대한 중요한 기능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암의 진단, 병기결정, 전이여부에 대한 판별 등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치료계획 수립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검사장비입니다. 

각종 암 진단 뿐만 아니라 치매의 진단과 원인규명, 정신질환 진단, 뇌성마비 진단, 뇌혈관질환 진단, 간질환자의 수술전 검사 등의 ‘신경정신계 질환’과 관상동맥 질환의 진단, 치료를 위한 심근 생존능 평가 등의 ‘심혈관 질환’의 진단 및 검사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보다 더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체외검사

체외검사는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내의 특정 물질의 양을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것입니다. 

검사방법은 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 방사성동위원소를 부착한 항체와 반응시켜 인체 내의 특정물질 함량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이 검사는 정확도가 매우 높아 (10-14mg)ml 정도의 미량도 측정할 수 있어 매우 정밀한 검사입니다. 검사항목으로는 갑상선 홀몬, 간염, 각종 종양표식자 검사, 뇌하수체 검사, 비타민 D-3검사, 기타 연속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분야

치료분야는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암, 골전이암, 간암, 악성복수 및 흉수, 류마티스관절염 등의 환자에게 다량의 방사성동위원소를 투여하여 병변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방사선을 조사시켜 치료를 하며, 다른 장기의 손상없이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검사안내

PET 검사안내(FDG PET/CT 검사 진행 순서)



PET 검사안내(FDG PET/CT 검사 진행 순서) 이미지

관련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