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가톨릭 뇌건강센터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사말

가톨릭 뇌건강센터의 치매 예방 및 치료는 무엇이 다른가요? 

1. 가톨릭 뇌건강센터에서는 정확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치매와 인지장애는 정확한 진단 뿐만 아니라 고위험 인자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중요합니다. 가톨릭 뇌건강센터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생활습관 평가, 운동재활 치료사를 통한 운동 상태 평가, 수면 다원검사를 통한 수면의 질 평가, 뇌영상 검사를 통한 뇌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 대한 평가 등이 가능합니다. 

2. 가톨릭 뇌건강센터는 복합적, 전문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며, 각 원인에 맞는 최적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가톨릭 뇌건강센터는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의사를 통한 다면적인 진료가 가능합니다. 

3. 가톨릭 뇌건강센터는 각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예방 및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개개인 마다 가지고 있는 유전적 요인, 생활 습관, 운동 능력 등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예방과 치료 계획을 세워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가톨릭 뇌건강센터는 초기 진단과 치료 이후의 과정을 책임집니다. 치매와 인지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초기 치료 및 예방 활동이 이루어지더라도, 그와 같은 활동이 꾸준하게 지속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톨릭 뇌건강센터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 치매 위험 인자의 조절 여부와 인지 기능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평가하고, 관리합니다. 
 

치매예방

치매는 예방할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는 병입니다. 

치매는 인지기능 저하와 다양한 범주의 행동장애를 특성으로 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입니다.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은 치매가 발병하기 20여 년 전부터 뇌에 축적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치매가 발병할 때에는 원인 물질로 인한 신경퇴행 과정이 이미 진행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가 발병하기 이전에 치매 고위험군을 조기 발견하고, 위험인자를 조절함으로써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위험인자와 예방
치매 발병의 가능성을 높인다고 알려진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
2. 인지 자극과 사회적인 자극의 부족 
3.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4.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
5. 당뇨 등의 대사성 질환

치매 예방 전략 
치매 고위험 인자를 정확히 평가하고, 현재 상태에서 개선할 수 있는 고위험 인자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위험 인자를 조절하기 위한 예방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지 훈련
2. 심혈관, 대사성 고위험 인자 개선에 도움이 되는 강도의 운동
3. 수면에 대한 평가와 수면의 질 개선
4. 식사를 포함한 생활 습관의 교정 

가톨릭 뇌건강센터에서는 각 개인에게 최적화된 방식으로 예방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고위험 인자를 조절합니다. 

진료절차


진료절차안내

관련 클리닉